조각들

gradle 동기화가 계속 실패해서 구글링을 해보니 gradle 버전과 gradle plugin 버전을 맞추라고 한다.

 

gradle plugin 버전은 file -> project structure -> project 가면 확인할 수 있다고 돼있는데

 

나는 안내를 제대로 따라갔는데도 해당 경로에서 gradle plugin 버전을 확인할 수 없었다.

 

gradle wrapper properties에서 내가 수동으로 gradle plugin 버전을 설정해줄 수 있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gradle-plugin?hl=ko#updating-plugin 

 

Android Gradle 플러그인 출시 노트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Android 스튜디오 빌드 시스템은 Gradle을 기반으로 하며 Android Gradle 플러그인에는 Android 앱을 빌드하는 데 사용하는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developer.android.com

 

공식 문서를 참고해서 

 

gradle wrapper properties 파일에서 수동으로 플러그인 버전을 4.2.0로 설정하고

build.gradle 파일에서 gradle 버전을 6.7.1로 맞춰주니까 동기화가 성공적으로 되었다.

 

이 과정에서 나는 gradle plugin 버전이 4.2.0이 아니었던 것 같다. 자동으로 다운이 실행되었다.

 

이후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gradle plugin 버전을 4.2.0에서 7.0.3으로 업데이트 하라고 알림이 왔다.

 

화면은 업데이트 중인 창이다. Run selected stpes을 누르니 진행되었다.

 

업데이트가 끝나면 wrapper properties 파일이 4.2.0에서 7.0.2으로 바뀌어있다.

뿐만 아니라 build.gradle 파일도 함께 업데이트가 되어있다. 버전을 맞추려고 직접 수고하는 과정을 덜었다.

 

이후 동기화를 시켜주니 성공적으로 완료가 되었다.

 

 

파이어베이스 db 연동하려고 하다가 이거 때문에 막혀서 너무 고생했는데 해결했다. 다행이다.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바 flutter 프로젝트 회고  (0) 2022.03.25
flutter_코딩쉐프_조금 매운맛  (0) 2022.03.02
flutter_코딩쉐프_순한맛  (0) 2022.03.02